토요일, 4월 20, 2024

매운거 먹고 똥, 왜 똥꼬가 쓰릴까?

운 맛은 언제나 쾌감이 강하다. 이마에서 땀이 삐질삐질 흐르고 혀는 고통에 못이겨 쉴 새 없이 움직이지만 도중에 그만둘 수 없다. 결국 꿋꿋이 참아내고 마지막까지 먹게 만드는 힘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혀는 먹는 즐거움이 있어 참아낼 수 있으나 후처리에 해당하는 배변은 그렇지 않다. 싸한 복통에서 시작하여 항문이 헐은 듯한 극한의 따끔함에서 끝나는 과정을 몇 번씩 반복하는 대가를 치러야 한다.

looks_one왜 매운거 먹으면 설사할까?매운 성분은 위를 강하게 자극하여 음식물의 소화흡수를 어렵게 만든다. 제대로 처리되지 않은 음식물이 대장으로 내려오면 장운동이 활발해져 수분이 제거되지 않은 변이 그대로 배출되어 폭풍 설사를 하게 된다. 보통 한 번으로 끝나지 않고 똥꼬가 아플 때까지 수차례 화장실을 들락거리게 된다.

looks_two똥꼬가 ‘화끈화끈’ 뜨거운 이유는? – 매운 음식을 먹으면 입이 아픈 것처럼 똥을 쌀 때마다 아픔이 느껴진다. 이는 항문 주변의 신경이 입과 비슷하여 캡사이신 성분에 자극을 받는 것과 위산이 그대로 내려와 항문 주위를 자극하는 것이 원인이다. 이 통증은 1~2일 이내에 사라지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만약 통증이 너무 심하면 항문을 깨끗이 씻은 후 항문 연고를 항문 주변에 동전 크기만큼 얇게 펴 바르면 화끈거림과 가려움증이 완화된다. 반면에 화끈거림이 진정되지 않고 오랜 시간 지속된다면 병원을 찾아야 한다.

local_hospital닥터Tip :  채핵이나 치열처럼 항문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절대 매운 음식을 즐기면 안 된다. 함부로 먹으면  화장실에서 피똥을 싸면서 똥꼬가 청양고추를 먹는 불지옥을 경험할 수 있다. 너무 당길 때는 먹기 전에 위장을 보하는 꿀이 양배추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된다.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실시간 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