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3월 29, 2024

매운 음식이 설사를 유발하는 이유

운 음식이 두려운 이유는 혀의 아픔에 있지 않다. 모든 식사가 끝나고 다가올 항문의 고통에 있다. 이 고통은 매우 공격적이고 치명적이여서 속쓰림은 간지러울 정도이다. 특히 통제를 벗어난 설사는 변기를 휩쓸 정도로 사운드부터 냄새까지 가히 장관이다. 괜히 설사대첩이라고 부르는 것이 아니다.

looks_one왜 폭풍 설사를 할까?
100만 설사군의 위용  – 위와 장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가 수분 흡수이다. 그런데 매운 음식에 있는 캡사이신 성분은 위장 점막과 소장벽을 자극하여 음식물이 빨리 내려가게 만들어 수분을 흡수할 수 있는 시간을 주지 않는다. 결국 수분이 많은 상태로 대장까지 내려와서 설사를 하게 된다.

looks_two항문에 불이 나는 이유
항문이 비명 – 매운 음식을 먹고 설사를 하면 항문이 불에 타는 듯한 느낌을 누구나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유독 항문 주위에 통증 수용체가 많이 발달되어 캡사이신의 공격을 제대로 받기 때문이다. 캡사이신이 주는 행복감도 항문 앞에서는 무용지물이다.

 

결론은…
식단을 바꾸면 회복 / 탈수증을 조심해야 – 매운 음식에 의한 설사는 1~2일 정도면 완화가 된다. 단, 이 시기에는 소화가 어려운 유제품이나 위장을 자극하는 카페인 식품은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다. 반면에 채소와 탄수화물로 식단을 바꾸고 물을 자주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실시간 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