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3월 29, 2024

운동 후 샤워|찬물 vs 더운물 효과는?

동 후 샤워는 몸의 컨디션 회복에 매우 중요하다. 이는 마치 장거리 운전 후 엔진의 열을 낮추고 잔존 열로 오일이 변형되는 것을 막는 후열 과정과 같다고 생각하면 된다. 문제는 엔진과 달리 인간의 몸은 생물학적 형태로 설계되어 온도 변화에 매우 민감하다는 것이다. 샤워 전 찬물과 더운물에 대해서 알아둬야 하는 이유이다.

운동 후 찬물이 좋을까?

looks_one찬물 : 붓기와 통증을 다스린다. – 축구 경기에서 선수가 부상을 입으면 대기하고 있던 의료팀이 들어가서 얼음찜질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는 얼음이 부상 부위의 붓기와 멍을 방지하고 통증을 완화하며 신경의 경련을 낮추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효과는 운동 후 찬물로 샤워했을 때도 동일하게 나타난다. 운동을 하면 염증, 붓기, 근육통이 발생하는데 찬물은 언급한 3가지를 빠르게 치유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통풍을 야기하는 요산 수치를 낮추고 세포 보호를 돕는 항산화제 글루타티온 증가를 촉진한다. 단, 몸의 컨디션이 나쁘거나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라면 피하는 것이 좋다.

looks_two더운물 : 노폐물 배출과 혈행을 촉진한다. – 신체는 자신의 체온보다 높은 환경이 놓이면 자연스럽게 혈관이 확장되어 혈액순환이 개선된다. 이는 운동 후 축적된  젖산의 분산을 유도하여 근육의 회복을 돕고 노폐물이 외부로 배출되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또한 혈압의 안정과 심리적 편안을 제공하고 피부의 질을 높이고 호흡기를 청소하는 도와준다. 단, 온도가 너무 높으며 피부의 수분이 증발되어 습진과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고혈압이나 심혈관 질환이 있으면 가급적 삼가해야 한다.

local_hospital닥터Tip : 운동 후 30~1시간 사이는 근육의 합성이 가장 활발하게 나타나는 시간이다. 이때 충분한 단백질을 공급하면 근육량 증가에 많은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실시간 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