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3월 29, 2024

유산균 먹고 변비, 왜 배변이 힘들까?

에 가득 찬 똥을 싸지 못하면 그 괴로움이 이루 말할 수 없이 크다. 하루 종일 불쾌하고 짜증나며 스트레스에 휩싸여 있게 된다. 이처럼 똥을 시원하지 싸지 못하면 누구나 긴급 처방법으로 변비에 좋은 유산균을 찾게 된다. 그런데, 유산균 섭취 후 오히려 똥이 더 딱딱하게 굳어 아무리 힘을 줘도 꿈쩍도 하지 않는 항문 폐쇄에 가까운 최악의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대체 그 이유는 무엇일까?

looks_one유산균 먹고 변비가 올까? – 외부에서 다량의 유산균이 들어오면 유해균이 감소하고 유익균이 증가하면서 장내세균 환경이 급격히 바뀐다. 이로 인하여 일시적으로 장이 불안정한 상태가 될 수 있다. 또한 유익균은 장내 섬유질을 먹이로 활동하는데, 이때 수분 사용량이 많아져 변을 딱딱하게 만들어 배변을 어렵게 만든다. 그러나 이는 모두 일시적인 증상으로 대개는 2주 정도 지나면 점차 사라진다.

looks_two장내세균의 최적의 비율은? – 장에 서식하는 세균은 총 1,000여 종 이상이며 유익균으로 유산균•비피더스균이 있고 유해균으로 대장균•포도상구균이 있다. 이상적인 세균 비율은 85%(유익균):15%(유해균)이다. 이 비율이 깨지면 면역력이 저하되어 온갖 질병에 무방비로 노출된다.

local_hospital닥터Tip : 유산균을 먹고 변비가 생겼다면 먼저 유산균 양을 줄이고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여 경과를 지켜보는 것이 좋다. 만약 2주 후에도 변비가 지속되면 다른 요인을 점검해 보는 것이 좋다. 그리고 장 건강을 지키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유산균의 먹이인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다. 이 식습관만 지켜도 몸이 건강하게 변한다.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실시간 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