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4월 24, 2024

초경 나이, 왜 계속 낮아질까?

강한 여성이라면 누구나 초경과 완경을 겪는다. 초경은 생리의 시작을 말하고 완경은 생리의 끝을 의미한다. 보통 초경을 시작하고 대략 35년 이상을 매달 5~7일간 생리로 보내는 데, 갈수록 초경 나이가 낮아지면서 평생 생리기간이 길어지고 있다. 불편한 사실은 초경은 빠를수록 여성의 몸에 많은 부담을 준다.

초경 나이, 왜 계속 낮아질까?

local_hospital닥터Tip : 여학생의 초경 나이는 40년 동안 계속 낮아져 현재는 평균 11세에 시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외국에 비해서 2~3년 빠른 축에 속한다. 학년으로 보면 초등학교 6학년 때 대부분 초경을 경험하는 것으로, 부모 세대가 중학교 1학년 때 시작했던 것에 비해 굉장히 빠르다. 이처럼 초경 나이가 빨라지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성조숙증 때문이다. 안타깝게 여아의 성조숙증은 80~95%는 원인 질환이 없이 발생하고, 나머지 5%~20% 정도가 영양 불균형, 환경호르몬, 유전적 요소, 스트레스, 수면 부족과 비만 등의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영양의 과잉과 서구화된 식습관에 의해 체지방(특정 효소를 활성화)이 늘어난 것이 주범으로 꼽힌다.

초경이 빠르면 성장판이 일찍 닫혀 키 성장에 문제를 유발하고, 성인기에 지방간과 유방암의 발병율을 높이는 부작용이 있다. 따라서 성조숙증을 피하고 싶다면 식사(삼시세끼+5대 영양소), 운동(1일 30분:유산소+근력), 수면(10시 전 취침+8시간)을 반드시 관리하고 주기적으로 가슴을 체크하여 성조숙증 가능성이 있는지 주의깊게 살펴봐야 한다.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실시간 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