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4월 24, 2024

치석 생기는 이유, 양치로 제거될까?

름다운 미소는 희고 고른 치아에서 온다. 이런 치아를 가진 사람은 웃을 때마다 상대방을 미소짓게 만든다. 반면에 치석이 오래 쌓여 누렇게 변한 누렁니는 보는 자체만으로 비위를 상하게 만들어 타인에게 대화조차 피하게 만든다. 특히 치석은 단순히 치아 변색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입냄새도 심해지고 치아를 파괴하는 각종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치석 생기는 이유, 양치로 제거될까?

치아의 암살자, 치석에 대해 잘 아시나요?

looks_one치석이 생기는 이유는? – 음식물을 섭취한 후 양치를 하지 않으면 치아 표면에 얇은 막이 생긴다. 이 막에 세균이 부착되면 치태가 형성되고, 치태에 침에 많이 분포하는 칼슘과 인이 결합되면 아주 단단한 치석으로 탈바꿈한다. 치석을 구성 성분은 무기물 75%, 유기물 6~15%이고 나머지는 수분이다. 보통 담배를 피우는 흡연자•치열이 고르지 않은 사람•입호흡을 하고 타액의 점조도가 높은 사람일수록 더 잘 발생한다.

looks_two왜 치석은 치아에 나쁠까? – 치석은 세균의 집이다. 고로 치석이 많을수록 세균의 증식과 활동이 폭증한다. 이 세균들은 1차로 치아를 썩게 만들고 2차로 잇몸에 염증을 일으켜 치은염을 일으킨다. 특히 잇몸과 치아 사이를 벌어지게 하고 잇몸을 붓게 만들어 양치를 할 때마다 출혈을 유발한다. 치은염은 큰 통증이 없고 간단한 스케일링으로 치료할 수 있지만 치료 시기를 놓쳐서 치주염까지 발전하면 치아 상실까지 발전할 수 있다.

local_hospital닥터Tip : 치태는 양치로 제거할 수 있다. 그러나 치석은 따개비가 갯바위에 붙은 것처럼 치아에 단단히 부착되어 떨어지지 않는다. 유일한 방법은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다. 구강 건강을 위해서는 1년에 2회 정도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다.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실시간 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