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1월 29, 2023

견과류 알레르기, 왜 치명적일까?

과류는 두 얼굴의 식품이다. 강력한 항산화 성분을 가지고 있어 세포의 노화를 막을 수 있는 반면에 순식간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사망에 이르게 하는 무서움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과거에 누렸던 영광은 쇠퇴하였고 현재는 논쟁의 중심에 서 있다.

Spoiler

견과류 알레르기, 왜 치명적일까?

local_hospital닥터Tip : 견과류 알레르기는 치명적인 질환이다. 이 질환은 몸의 면역체계가 견과류에 들어있는 알레르기 유발 분자에 반응하여 급성 염증 증상을 유발한다. 가벼운 증상으로 두드러기, 입술 부어오름, 가려움, 콧물, 경련과 복통, 메스꺼움과 구토 등이 있지만, 쇼크가 나타나는 아나필락시스의 경우 급격한 혀와 목의 부종으로 호흡 곤란이 발생하여 질식하거나 혈압의 감소로 현기증이 심해져 정신을 잃을 위험성을 지니고 있어 빠른 응급처치가 필요하다.

가벼운 알레르기 증상은 견과류 섭취를 중단하는 것으로 치료가 되지만 아나필락시스는 응급실에 가서 아드레날린(에프네프린)을 투여 받아야 위험한 상황을 넘길 수 있다. 보통 견과류 알레르기 반응은 성인보다 이상 물질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아이에게 많이 나타난다. 따라서 섭취 후 이상 반응이 있는지 꼼꼼하게 살펴야 하고 몸에 맞지 않으면 차후 식단에서 완전 제거해야 한다.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실시간 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