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12월 11, 2023

밥 먹고 누울 때, 자세와 시간은?

상에서 가장 행복한 시간 중 하나로 밥 먹고 소파에 누워서 맥주를 마시며 tv를 보는 것이 있다. 이 시간은 소확행 Top5에 들어갈 정도로 만인이 공감하는 행위이다. 포만감이 주는 나른함을 착 감싸주는 쇼파의 푹신함은 거부할 수 없는 마약과 같다. 그러나 식후 눕방 만큰 건강을 해치는 최악의 습관도 없다. 눕방을 도저히 포기할 수 없다면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마련해 두는 것이 좋다.

Spoiler

밥 먹고 눕는 방향은?

looks_one방향 : 왼쪽이 정답 / 위가 아래에 있게 – 밥 먹고 누울 때 올바른 자세는 왼쪽이다. 사람의 위는 왼쪽에 위치하고 있어 오른쪽으로 눕게 되면 위가 식도보다 높아져 위산이 역류하게 된다. 이로 인한 질환이 식도가 타는 듯한 증상으로 유명한 역류성식도염이다.

looks_two시간 : 2시간이 적당 / 위에 음식물이 없어야 – 음식물이 입으로 들어가서 대변으로 나오는데 대략 10~15시간 소요된다. 전체 소화시간 중에서 위에 머무는 시간은 종류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평균 2~3시간 정도이다. 이때 눕게 되면 소화불량과 복부 팽만감이 발생한다. 고로 식후 2시간은 지나고 누워야 위와 식도에 부담이 적다. 2시간이 힘들면 최소 30분은 넘기는 것이 좋다.

font_download닥터Tip : 식사 후 앉는 것도 눕는 것 만큼 득보다 실이 많다. 대신에 가벼운 산책은 가장 좋은 습관으로 천연 소화제와 같은 역할을 한다. 10분 정도만 걸어도 소화에 많은 도움이 된다.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실시간 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