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2월 9, 2023

불키고 자면, 왜 나쁜 습관일까?

숙면하는법은 인간에게 꼭 필요하다. 그러나 수면을 취할 때 만큼은 멀리해야 한다. 어둠만이 깊은 수면을 보장한다. 밝아도 잠은 잘 수 있다. 그러나 수면의 질을 현저히 떨어뜨린다. 사실 암흑이 주는 공포는 누구나 가지고 있다. 이 공포감이 싫어서 불을 켜고 잠드는 습관에 오히려 몸에 더욱 나쁜 영향을 미치는 원인이 된다.

Spoiler

불키고 자면, 왜 치명적일까

local_hospital닥터Tip : 불을 켜고 자는 습관은 성장비만당뇨병시력 등에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먼저 성장에 관여하는 호르몬은 수면을 관장하는 멜라토닌에 영향을 받는 데, 밝은 환경에서는 멜라토닌 분비가 원활하지 않다. 비만과 당뇨도 마찬가지이다. 빛에 노출된 상태로 수면을 취하면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여 제2형 당뇨병 발병률을 높이고, 각성 사이클과 스트레스 호르몬 변이를 방해하여 비만을 야기한다. 뇌도 부작용을 피할 수 없다. 실험에 따르면 불빛은 다음날 뇌 하부 전두엽에 악영향을 미쳐 기억력 저하를 일으킨다. 끝으로 눈의 조절 근육도 빛에 지속적으로 반응하여 일어났을 때 눈이 건조하고 침침한 상태로 변한다.

끝으로 불면증이 심한 사람일수록 침대에 누으면 바로 잠들 수 있도록 사전에 감각 기관을 이완시킬 필요가 있다. 따라서 취침 1~2시간 전부터 오감(TV•게임•야식•운동)을 자극하는 요소를 철저히 배제해야 한다.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실시간 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