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3월 29, 2024

비타민A 과다, 어떤 부작용이 있을까?

타민A는 지용성 물질로 체내 조직에 저장되어 나중에 사용되는 영양소이다. 건강한 몸을 위해 꼭 필요한 이유로 세포 성장, 면역력 향상, 태아의 발달, 시력 보호, 암세포 억제, 항산화 효과 등이 있다. 다만 과다 섭취는 피해야 한다. 그 이유는 결핍보다 과다에서 오는 부작용이 좀 더 공격적이기 때문이다.

비타민A 과다, 부작용은 없을까?

비타민A는 결핍보다 과다가 문제가 될 수 있다. 보통 결핍은 개발도상국에서 나타나며 과다는 미국과 같은 선진국에서 주로 발생한다. 이 영양소의 1일 권장량은 남성은 900mcg, 여성은 700mcg이며, 이 수치는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균형 잡힌 식단으로 식사를 하면 쉽게 채울 수 있는 양이다.

부작용은 1일 권장량보다 3~4배 가량 섭취했을 때 발생하는 데, 성인의 경우 10,000IU(3.000mcg) 초과하면 독성 반응이 나타난다. 대표적인 부작용으로 시각 장애, 관절과 뼈의 통증, 식욕저하, 메스꺼움과 구토, 탈모와 두통, 가렵고 건조한 피부, 간 손상과 황달, 기형아 출산 등이 나타난다. 단, 부작용은 영양제로 비타민A를 섭취한 경우에만 발생하고 음식으로 많이 섭취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

local_hospital닥터Tip : 최고의 비타민A 공급원은 소간, 버터, 간유, 연어, 달걀 노른자, 체다 치즈, 고등어, 송어가 있다. 채식주의자라면 고구마, 당근, 케일, 시금치, 양배추 등을 섭취하면 된다.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실시간 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