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당신도 무심결에 새끼손가락을 보았을 것이다. 그리고 이내 살찍 휘어진 손가락에 당황했을 것이다. 이내 언제부터 휘었는지, 왜 그동안 몰랐는지 전혀 이해되지 않으면 의아한 생각이 들 것이다. 뒤늦게 발견한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 새끼손가락은 엄지와 집게에 비해 사용 빈도가 적고 태생적으로 보조적 역할만 수행하여 눈에 잘 띄지 않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유심히 보지 않았을 것이고 우연치 않게 휘어짐은 알게 되었을 것이다.
의외로 잘 모르는 새끼손가락이 휘는 원인은?
looks_one굴지증 – 선천성 기형으로 주로 새끼손가락이 앞 뒤 또는 옆으로 굽어지는 질환이다. 주로 양쪽 손에 같이 생기고 여성에게 많이 나타난다. 대부분 경미한 수준이나 드물게 굽어진 각도가 심하여 기능장애가 발생한다.
looks_two인대 – 손가락의 양쪽에는 옆으로 움직이지 않도록 잡아주는 ‘측부인대’가 있다. 장시간 스마트폰을 사용하거나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의 경우 측부인대에 지속적으로 힘이 가해져 인대가 늘어나면서 휨 증상이 발생한다.
looks_3관절염 – 노화나 비만, 관절의 과도한 사용으로 뼈를 둘러 싸고 있는 연골에 염증이 발생하여 관절염이 오면 새끼손가락이 휘어질 수 있다. 특히 골 관절염은 류마티스 관절염과 달리 주로 새끼손가락 첫 마디에 발생하며, 아침에 손가락이 뻣뻣하고 시큰한 통증을 동반한다.
local_hospital닥터Tip : 새끼손가락 휨 변형은 특별한 질병없이 발생할 수 있으면 대부분 기능상 문제가 없는 수준으로 양호한 편이 많다. 변형이 심한 경우 간단한 골절술이나 인대수술로 곧게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