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4월 26, 2024

왜 남성호르몬이 과다하면 탈모가 생길까?

ballot 왜 남성호르몬이 과다하면 탈모가 생길까? – 50대가 지나면 남성의 대부분은 눈에 띠게 탈모가 진행된다. 그러나 탈모가 진행된다고 해서 모두 대머리가 되는 것은 아니다. 대머리는 좀 더 복합적인 요소에 의해 발생하는 유형이다. 그 요소 중 선봉장이 남성호르몬이다.

local_hospital탈모의 유형
M자형과 원형으로 탈모가 진행– 남자에게 나타나는 탈모의 유형은 크게 2가지이다. 첫째는 양쪽 이마부터 머리카락이 사라지는 M자형 탈모이고 둘째는 정수리부터 둥근 형태로 탈모가 진행되는 원형탈모이다.

 

local_hospital남성호르몬 VS 탈모
과다한 테스토스테론이 원인 – 탈모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으며 남성호르몬은 대표적인 탈모주범이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테스토스테론은 남자를 남자답게 만드는 호르몬이지만 과하게 분비되면 성욕, 탈모, 수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테스토스테론은 효소에 의해 오리지널보다 5배 강력한 DHT로 불리는 디하이드로 테스토스테론이 변신하는데 이 물질은 모발의 성장과 촉진을 방해한다는 사실이 실제로 실험을 통해 증명되었다. 또한 전립선에도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local_hospital내시와 대머리
내시는 탈모가 없어 – 우리나라 역사를 보면 테스토스테론이 분비가 원천적으로 차단된 사람들이 있다. 바로 내시이다. 내시는 남성호르몬이 없어서 대머리인 경우가 없고 수명도 왕보다 오래 살았던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의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히포크라테스도 내시와 대머리의 관계를 일찍부터 파악하고 있었다.

 

결론은…
유전 만큼 강력한 원인 / 다양한 질병을 유발
남성호르몬은 탈모의 주원인이다. 분비량이 많을수록 탈모는 물론이고 관상동맥질환을 유발하여 수명을 줄이고 전립선에 영향을 미쳐 비대증과 암을 야기한다.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실시간 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