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경련은 돌발적이다. 예고도 없이 통증이 찾아오는 관계로 당하는 순간 저절로 입에서 ‘악’ 소리가 터지면서, 옴짝달싹 못한 채, 그저 웅크려 배를 부여잡고 통증이 지나가기만을 기다리게 된다. 유경험자는 통증 순위 TOP5에 꼽을 정도로 위경련을 두 번 다시 경험하고 싶지 않는 질환이라 말한다. 불행하게도 이 질환은 대상포진만큼 진입장벽이 높지 않아서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기에 사전에 대처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looks_one위경련은 진짜 위가 떠는 것일까? – 위경련은 실제로 위가 경련을 일으켜서 통증이 생기는 것이 아니다. 이 질환은 식후에 명치끝이 갑자기 쥐어짜듯 아프고 얼굴이 창백해지면서 식은땀이 흐르는 증상을 통칭한다. 보통 담석증•췌장염•위궤양•급성 위염이 원인이지만 강한 스트레스나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많다.
looks_two위경련이 왔을 때 응급처치 방법은? – 명치끝에 통증이 엄습하면 먼저 따뜻한 물이나 차(카모마일)를 마시고 찜질팩으로 온찜질을 하면서 마사지까지 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단단한 음식과 유제품은 섭취하지 않으며 약 6시간 가량은 공복을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 허기가 심하면 죽처럼 먹기 편한 음식만 소량 섭취하는 것이 좋다. 휴식은 필수이며 눈을 감고 명상을 취하는 것도 도움된다.
local_hospital닥터Tip : 평소 신경이 예민하여 소화불량을 자주 겪는 사람이라면 극심한 스트레스와 긴장으로 위경련이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멘탈이 단단함에도 불구하고 위경련 시간이 길고 주기가 반복적이며 열까지 동반하면 질환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전문의의 진료를 받은 후 내시경이나 복부 초음파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