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4월 17, 2024

인체가 못 만드는 트립토판 효능 6가지

리가 우유를 마시면 기분이 좋아지고 마음이 편해지는 이유는 우유에 다량 함유된 트립토판 때문이다. 이 물질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아미노산이다. 허나.. 안타깝게 매우 중요한 성분임에도 몸에서 생합성이 되지 않는 관계로 외부에서 꼭 공급을 받아야 한다. 선택이 아닌 필수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looks_one숙면
달콤한 잠에 빠지게– 시차의 영향을 많이 받는 비행기 승무원은 생체리듬과 수면 패턴 조절을 위해서 먹는 영양제가 있다. 바로 멜라토닌이다. 트립토판은 뇌, 장기, 망막에서 멜라토닌 생산을 촉진하는 능력이 있어 불면증 해소와 깊은 수면을 도와준다.

looks_two우울증
마음이 어둡지 않게 – 마음의 감기로 알려진 우울증은 초기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트립토판은 우울증 개선에 필요한 행복호르몬인 세로토닌 합성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물질로 유명하다.

looks_3불안 및 초조
날카로운 심신을 차분하게 – 트립토판을 재료로 사용해서 만들어진 세로토닌은 우울증은 물론이고 불안을 잠재우고 신경을 안정한 상태로 유지하게 만든다. 심신의 불안이 사라진 자리는 집중력이 차지하여 작업 효율을 높인다. 스트레스에 대한 내성도 강해진다.

looks_4월경전 증후군
기분전환에 도움 – 대부분의 여성은 월경 전 신체적 정서적 행동적 변화가 나타난다. 이러한 변화를 총칭하여 PMS으로 부른다. 가령, 몸이 붓는 증상, 불안과 짜증, 소화불량과 유방통 등이 있다. 트립토판은 이러한 증후군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looks_5치매
뇌의 활성을 유도 – 연구에 따르면 치매 환자의 경우 공통적으로 세로토닌과 트립토판의 수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세로토닌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가 기억력과 인지력 향상이다.

looks_6식욕
과한 식욕을 조절 –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 중 50%을 차지하는 것이 식욕이다. 섭취량을 줄이지 않으면 운동량이 아무리 높아도 체중 감량이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L-트립토판에서 합성된 5HTP 물질은 식욕을 억제하고 포만감을 유도하는 호르몬으로 효과적으로 체중 감량이 되도록 이끈다.

 

마치며…
생성과 저장이 안됨 / 외부에서 공급 받아야
우리 몸은 트립토판을 생성하거나 저장할 수 없다. 많은 양이 요구되는 것은 아니지만 꼭 필요하기 때문에 무조건 외부에서 공급을 받아야 한다. 트립토판을 많이 가진 식품으로 초콜릿, 바나나, 말린자두, 우유, 땅콩, 참치, 치즈, 귀리 등이 있다.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실시간 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