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4월 26, 2024

계단오르기 무릎 관절에 나쁠까?

릎은 제2의 눈으로 불리는 손 만큼 평생 사용하는 횟수가 TOP5에 들어가는 신체 부위다. 특히 무릎은 전신의 무게를 버텨야 하는 관계로 나이가 들면 관절염에 나타나는 것을 피할 수 없다. 무릎 관절을 오래 지키는 방법은 주위 근육을 강화하는 것이며 이때 추천하는 것이 계단 운동이다.

계단은 무릎에 나쁠까?

local_hospital계단과 무릎
오르기는 고강도 유산소 운동  / 내려오기는 무릎 관절에 부담 – 일반적으로 계단 운동은 내려오기보다 오르기 운동을 추천한다. 이는 올라가 때는 엉덩이와 허벅지 근육을 많이 사용하여 체지방 감소와 신체 밸런스를 잡아주는 스쿼트 운동과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내려올 때는 근육 강화보다 무릎과 발목 관절에 걸리는 하중이 커서 관절에 부담이 되어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체중이 많이 나가서 계단 오르기를 피하는 경우가 있는데 관절이 멀쩡하다면 전혀 문제가 되지 않고 관절염이 있어도 심하지 않다면 계단 오르기가 무릎 주변의 근육을 강화하여 연골의 부담을 줄여 오히려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고 퇴행성 관절염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font_download닥터Tip : 무릎 관절이 정상인의 50% 수준이라면 계단보다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이 적은 수영과 자전거 타기가 바람직하다.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실시간 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