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4월 24, 2024

다이어트 감자 고구마, GI지수 낮은 식품은?

이어트 영역에서 감자와 고구마는 항상 비교의 대상이 된다. 끼니를 해결하는 용도로 사용하면 감자와 고구마 만큼 위대한 식품도 없지만 살의 영역으로 넘어오면 둘의 차이가 분명하여 대하는 태도가 달라질 수 밖에 없다. 보통 고구마는 대접을 받고 감자는 접근 금지 명령이 떨어진다. 이러한 차이는 성분보다 소화・흡수 과정에서 비롯된 결과이다.

감자와 고구마,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은?

다이어트에 적합한 식품은 구황작물인 감자보다 고구마이다. 비록 칼로리로 따지면 감자보다 고구마가 2배 이상으로 높지만, 혈당지수(GI – 섭취 후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는 반대라서 감자를 섭취하면 빠르게 포도당으로 전환되어 혈중 포도당 농도를 높이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와 비만을 유발할 수 있다. 반면에 고구마는 GI가 낮아서 적게 먹어도 포만감이 크고 오래 지속되어 식사량을 조절할 수 있으며 장에 쌓인 노폐물을 빠르게 배출할 수 있도록 돕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단, 고구마도 고구마 나름이다. 겨울철 별미로 통하는 군고구마는 GI가 감자와 비슷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부적합하고 찐고구마는 좋다.

local_hospital닥터Tip : 고구마를 먹으면 방귀가 폭발한다. 이는 고구마 속의 ‘아마이드’라는 식이섬유가 장 속에서 발효를 일으키기 때문으로 펙틴이 풍부한 사과나 김치를 곁들여 먹으면 가스 생성을 억제할 수 있다.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실시간 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