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2월 6, 2023

렘수면 시간, 언제 시작될까?

은 양보다 질이다. 많이 자는 것보다 깊게 잠드는 것이 뇌와 몸에 이롭다. 양적으로 충분해도 낮에 미친듯이 졸음이 쏟아지는 것도 완전한 숙면을 취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 꿀잠은 렘수면으로 불리며 설잠을 통과해야 만날 수 있는 실질적인 잠의 중심부에 코어수면이다. 단, 중심부의 접근은 일정한 시간이 필요하고, 수면 환경이 완벽해야 도달•확보가 가능하다.

Spoiler

렘수면 시간, 왜 중요할까?

local_hospital닥터Tip : 렘수면은 수면 후 90분 뒤에 시작되는 수면이다. 이 수면에 들어가면 호흡 속도가 빨리지고 안구운동이 많아지며 생생한 꿈을 꾸게 된다. 마치 뇌가 깨어 있는 것처럼 동일한 활동 수준을 보이는 데, 실제로 뇌로 더 많은 혈액이 공급되어 복잡한 정보를 통합하고 저장하는 일을 처리한다. 불면증 환자의 대부분은 렘수면이 짧아서 데이터의 삭제와 저장이 원활하지 않는 상태로 뇌가 유지되어 점점 더 근심이 쌓이게 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 어린 아이의 경우 총 수면량에서 50% 이상을 차지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급격히 감소한다. 노인의 경우 잠든 것과 깬 것의 중간 상태에 해당하는 렘이 비렘보다 더 많아서 잠을 많이 자도 피로도와 건망증이 잘 해소되지 않는다.

안정적으로 비렘수면 시간을 확보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매일 정해진 시간에 수면을 취하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는 것이다. 이 리듬을 몸과 뇌가 기억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실시간 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