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2월 1, 2023

아기 장염 전염, 공기로 전파될까?

기에게 장염은 통과의례와 같다. 위생 상태가 좋아지면서 발병율은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만, 전염성이 강해서 면역력이 약한 3~24개월 사이의 아기들은 경제적 여건에 상관없이 한 번씩 걸릴 정도로 흔한 질환이다. 유독 잘 걸리는 시기는 11월에서 이듬해 3월로 겨울에 발생 빈도가 높다.

Spoiler

아기 장염 전염, 자연 치유될까?

local_hospital닥터Tip : 장염은 크게 세균성과 바이러스성으로 나눠진다. 아기가 걸리는 장염은 대부분 노로와 로타에 의한 바이러스에 의한 장염이다. 이 장염은 밀폐된 공간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은 겨울철에 발병율이 올라가는 데, 일반적으로 오염된 음료수나 음식 또는 손을 통해 입과 대변의 접촉에 의해 전염되며, 호흡기를 통한 공기 전파 가능성도 있다. 전염성이 강해 적은 수의 바이러스로도 쉽게 감염을 일으켜 산후조리원이나 어린이집 등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자주 전염이 되며, 장남감 등의 딱딱한 곳에서도 수주동안 균이 살아 있기 때문에 물고 빠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들의 입을 통해 감염이 된다.

바이러스성 장염은 인체의 면역체계로 대응이 가능하여 특별한 치료법이 없다. 대신에 인체가 항체를 만들어 내는 시간 동안 탈수와 발열을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끝으로 예방법은 손을 잘 씻고 물은 끓여서 마시며 음식도 가급적 익혀서 먹는 것이다.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실시간 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