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을 만드는 데, 필수 원소로 요오드 없이는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 수 없다. 우리 몸은 스스로 요오드를 만들지 못하므로 반드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 요오드는 주로 해조류(김, 미역, 다시마), 생선(멸치, 고등어), 천일염 등에 풍부하다. 이 식품은 한식을 만드는 주재료여서 한국은 요오드 과잉 섭취 지역으로 분류된다.
local_hospital닥터Tip : 정상인은 요오드를 다량 섭취해도 신체의 항상성에 의해 적절하게 조절된다. 그러나 갑상선에 문제가 있으면 자동으로 조절되지 않아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가장 위험한 부작용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 발병 가능성을 높이는 부부이다. 항진증에 걸리면 체중감소, 더위불내성, 빈맥, 두근거림, 손떨림, 대변 횟수 증가, 피로감, 불안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방치하면 사망까지 이를 수 있는 질병이다. 또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라고 요오드 식품을 무조건 많이 섭취하는 것도 올바른 행동이 아니다. 그 이유는 저하증의 주요 원인은 요오드 결핍보다 주로 갑상선염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이다.
요오드는 1일 권장 섭취량(150ug)만 섭취하고 많이 먹더라도 상한 섭취량(2,400ug)은 넘기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