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3월 29, 2024

임산부 배크기|시기별 차이는?

신은 인체의 신비로움을 가장 극명하게 엿볼 수 있는 사건이다. 특히 태아의 성장의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임산부의 배는 사건을 확신하게 만드는 완벽한 증거 자료이다. 단, 임신 후 배는 14주째 접어들면서 나오기 시작한다.

임산부 시기별 배의 변화

local_hospital임산부의 배
3개월까지 평소와 차이가 없음 / 아랫배에서 윗배로 늘어남 – 임산부의 배는 시기별 차이가 극명하다. 초기(1~3개월)에는 자궁에서 태아가 자라나고 있음에도 겉으로 평상 시 배와 별다른 차이가 없다. 특히 똥배까지 있으면 구별이 불가능하다. 물론 본인은 임신 여부를 자각할 수 있다. 중기(4~7개월)가 되면 자궁과 커지고 양수가 늘면서 아랫배가 볼록하게 나온다. 이때 태아의 몸무게는 900g~1kg, 키는 30~40cm에 달한다. 태아의 성장으로 무게 중심이 바뀌면서 임산부는 요통을 얻게 된다. 또한 외관상으로 산모임을 알 수 있게 된다. 후기(7~9개월)가 되면 내장과 신경이 모두 완성된 상태로 키보다 몸무게가 중기에 비해 3배 가까이 늘어나며 자궁의 크기는 평소보다 500배, 산모의 체중은 10~15kg 증가하여 거동이 불편할 정도로 배가 커진다. 

font_download닥터Tip : 임산부의 배는 태아의 크기와 양수의 용량에 비례하며, 배가 부르면서 나타나는 가장 큰 불편은 요통과 변비이다. 요통은 근력 강화, 온찜질, 임부용 복대가 도움이 되며 변비는 식이섬유, 물 마시기, 유산소 운동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실시간 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