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3월 29, 2024

임산부 숨참, 왜 호흡이 힘들까?

소 등산을 할 정도로 호흡이 문제가 없던 여성도 임신을 하면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는 것을 느끼게 된다. 이 숨가쁨은 임신 초기부터 느낄 수 있지만 보통 중기를 넘으면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호흡이 가빠지면 덜컥 겁이 날 수 있는데 원인을 이해하면 크게 당황하지 않아도 된다. 임산부 숨참은 임신에 의한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local_hospital닥터Tip : 임신했을 때 호흡이 불편한 이유는 폐기능의 저하가 아무런 관련이 없다. 초기에는 태아에게 혈류량이 몰리면서 평소보다 산소가 부족함을 느껴 답답함을 느끼게 되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해소된다. 반면에 후기에는 태아가 성장으로 확장된 자궁이 횡경막을 압박하여 발생하는 숨참으로 대부분의 산모들의 겪는 증상이다. 숨이 차도 일생생활을 저해할 정도는 아니기에 병원을 찾을 필요는 없다. 단, 몸의 갑작스런 몸의 변화로 심장 박동이나 맥박이 빨라지거나 가슴 두근거림이 있으면 부정맥일 가능성이 있으니 병원을 내원하여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불편한 호흡을 완화하는 방법은 힘을 쓰는 활동을 자제하고 자주 어깨를 뒤로 뻗어 상체를 펴는 스트레칭 통해 폐가 늘어날 수 있도록 여유 공간을 확보하며 수면 시 수평으로 눕지 말고 상체가 살짝 올라가게 베개나 쿠션을 등 뒤에 받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실시간 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