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1월 29, 2023

잠잘때 팔저림 이유 4가지는?

림은 신경과 혈관의 눌림에 의한 마비 증상이다. 아픔보다 불쾌감이 더 크게 다가오는 것이 특징이며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한다. 특히 수면 시 팔이 집중적으로 저리면 불면증을 유발하여 평범한 일상 생활을 완전히 망가뜨릴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면밀히 관찰하여 대처할 필요가 있다.

Spoiler

잠잘때 팔저림 생기는 이유는?

looks_one목 디스크 – 경추의 디스크가 비정상 상태에 위치하면 근처를 지나가는 신경을 눌러 팔저림 증상이 나타난다. 특히 당일 장시간 운전을 했거나 컴퓨터를 오래 사용했을 경우 수면 시 발생 가능성 높아지며, 특히 높은 베개를 베고 잠들면 목뼈의 C자 형태가 무너져 신경을 더욱 압박하는 결과를 초래하여 저림 증상이 심해질 수 있다.

looks_two손목터널증후군 – 손목을 많이 사용하면 뼈, 관절, 인대, 근육 등의 구조물이 정중신경이 지나는 수근관을 압박하여 손바닥과 손가락이 저리는 현상이 나타난다. 수면 시 손목이 꺽인(팔짱을 끼고 수면) 상태로 장시간 자세를 유지하면 증상이 악화된다. 목 디스크와 차이가 있는 부분은 저리는 부위가 손에 한정되어 있다는 부분이다.

looks_3말초신경병증 – 당뇨병의 주요 합병증으로 장기간 고혈당에 노출되면 말초신경이 손상되어 팔저림이 나타난다. 이 질환에 의한 팔저림은 양쪽 손이 모두 저리고 손의 감각이 떨어지며 근육의 힘이 줄어 물건을 오래 잡을 수 없는 상태가 된다.

looks_4뇌졸중 – 수면 시 팔저림 증상 중에서 가장 위급을 다투는 질환이다. 다만, 뇌졸중에 의한 저림 증상은 밤낮을 가리지 않는다. 특이한 좌우 중 한쪽에서만 나타나고 입술 저림을 비롯하여 두통, 어지러움, 팔다리의 힘이 빠지는 증상을 동반한다는 점이다. 이 질환은 골든타임이 짧기 때문에 해당 사항이 있으면 즉시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local_hospital닥터Tip : 보통 잘 때 팔이 저린 이유는 목 디스크의 확률이 가장 높다. 자신의 목의 모양이 일자목이나 거북목이면 낮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목뼈가 C자 형태가 되도록 만드는 경추 베개를 베는 것이 이상적이다.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실시간 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