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1월 29, 2023

출산 후 골반통증, 원인 및 운동법은?

반은 임신과 출산으로 인한 신체적 변화가 가장 큰 부위이다. 이 변화의 문제점은 단순히 위치와 모양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통증을 유발하여 산모의 일상생활에 제약을 발생시키는 점이다. 특히 누웠다가 일어날 때 통증이 심해서 매일 아침마다 눈물겨운 싸움을 시작해야 한다. 다행히 출산 후 골반 통증의 원인은 명확하여 적절한 방법으로 대처하면 치료가 가능하다.

출산 후 골반통증, 원인 및 운동법은?

looks_one왜 출산 후 골반이 아플까? – 여성의 몸은 출산 시 태아가 산도를 잘 통과할 수 있도록 5~10cm 정도 벌어지게 된다. 이때 릴렉신의 분비량도 최대치로 늘어나 근육과 인대도 이완된다. 또한 임신 중 태아로 인한 체중 변화로 장기간 골반에 부담이 지속되어 출산 후 다시 원상태로 돌아가는데 6개월 이상 필요하다. 이때 쉬지 못하고 바로 독박 육아로 무리하게 움직이면 골반이 틀어지고 신체 균형이 무너져 차후 통증이 발생한다. 이를 크게 신경쓰지 않고 방치하면 요통•관절염•신경통까지 유발하며  생리통도 더 심해져 수년간 고통을 겪을 수 있다.

looks_two골반 불균형은 셀룰라이트를 유발할까? – 산후 골반 교정을 제때 하지 않으면 골반 불균형으로 혈액순관과 림프순환에 문제가 생겨 노폐물이 배출되지 않고 축적된다. 특히 엉덩이 아랫부분에 장기간 축적되면 지방과 엉겨 붙어 셀룰라이트 조직이 나타나는데, 이 조직은 체내에서 분해되지 않기에 제거가 어렵다.

local_hospital닥터Tip : 틀어진 골반을 바로 잡아서 다시 예전 몸매로 돌아가는 효과 좋은 운동법으로 브릿지 자세•덩키킥•옆으로 누워 다리 들기가 있다. 하루에 1시간 정도면 꾸준히 하면 틀어진 골반이 교정되고 근육이 강화되어 통증에서 벗어날 수 있다. 단, 출산 후 골반 교정은 늦을수록 효과가 적고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기에 최대한 일찍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실시간 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