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3월 29, 2024

갑작스런 어지럼증, 왜 빙글빙글 돌까?

지러움을 유발하는 질환은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특정 자세에서 어지러움을 느끼는 것은 흔하지 않다. 대표적으로 고개를 숙이거나 돌릴 때 어지럼증이 심해지는 경우 응급을 요하는 중추 신경계 질환보다 평형기관에 문제가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에 가깝다. 가장 의심할 수 있는 질환은 이석증이다. 이 질환은 어지럼증 환자의 20~50%를 차지할 정도로 흔하게 발생한다.

local_hospital닥터Tip : 이석증은 반고리관 내의 이석이 탈출하여 생기는 질환으로 머리의 위치가 바뀌는 경우에 어지럼증이 나타난다. 따라서 고개를 숙이는 행위+눕거나 일어날 때 어지럼증이 강하게 발생하고 심하면 구토 증상을 동반하기도 한다. 저녁보다 아침에 유독 심하다. 어지러증 형태는 빙글빙글 도는 회전성으로 몸 자세 변화에 따라서 수 초에서 1분 미만으로 짧게 나타났다가 머리를 움직이지 않으면 증상이 사라진다. 이러한 단기성으로 빈혈로 오해하여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방치하면 전정기관에 염증이 생겨 청력까지 손상될 수 있어 머리 위치를 바꿀 때마다 어지럼증을 느낀다면 신속하게 이비인후과를 방문해서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석증은 반고리관 안에서 돌이 움직이는 것이 원인이기에 보통 수술보다 간단한 물리 치료를 통해 이석을 원래대로 돌리는 방법이 일반적인 치료이다.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실시간 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