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2월 1, 2023

아기집 보이는 시기, 건강한 모양은?

보 엄마에게 아기집은 임신테스트기보다 더 확실하게 임신을 체감하게 만든다. 초음파를 통해 태아를 처음으로 만나는 것이기에 놀랍고 신기할 수밖에 없다. 반면에 아기집이 잘 보이지 않으면 걱정이 한가득 마음에 들어선다. 그래서 임신테스트기에 두 줄이 생기면 빨리 확인하고 싶어서 바로 산부인과로 달려가는 경우가 많은데, 너무 일찍 가면 낭패를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아기집을 일정 시간이 지나야 생기기 때문이다.

Spoiler

local_hospital닥터Tip : 아기집은 정자와 난자가 만나서 수정한 후 자궁에 제대로 착상해야 확인이 가능하다. 이때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빠르면 4주도 가능하지만 평균 5주이다. 단, 수정과 착상이 늦어지거야 임신 주수를 잘못 계산한 경우 또는 자궁외 임신이라면 평균 시기에 보이지 않을 수 있다. 아기집은 5주가 되어야 초음파로 확인이 가능하며, 이때 아기집 크기는 3mm 정도이고 태아 크기는 0.36~1mm 수준이다. 주수마다 평균값이 정해져 있는데, 차이가 심하면 태아에게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

특히 아기집 경계가 흐릿•울퉁불퉁•함몰•찌그러짐 등의 형태로 나타나면 유산의 위험이 있으니 절대적으로 안정을 취해야 한다. 이상적인 아기집 모양은 경계가 뚜렷한 동그란 타원형이다.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실시간 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