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의 생리는 숙명이다. 그리하여 여자라면 누구도 피할 수 없다. 건강한 신체를 가지고 태어났다면 누구나 적정(11세 전후) 나이가 되면 생리를 시작하고 일정(50세 전후) 나이를 넘으면 생리가 멈춘다. 어림짐작으로 계산해도 인생의 많은 부분을 생리와 함께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성이 평생하는 생리의 기간은 40년이다. 28일을 주기로 반복되기에 횟수는 500번이며, 생리하는 날짜만 따지면 인생의 1/8에 해당하는 기간을 생리로 소비한다. 이 기간 동안 여성의 50% 이상은 극심한 생리통을 겪고 있으며, 환경의 변화로 통증의 정도는 해가 갈수록 심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일생 사용하는 생리용품은 대략 15,000개 정도 되며, 대부분의 여성은 생리에 대해서 압박을 느끼는 있다. 그 이유는 호르몬 변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PMS(월경전 증후군) 때문이며, PMS가 심한 여성은 오히려 폐경이 오기를 손꼽아 기다리는 경우도 있다.
local_hospital닥터Tip : 여성은 20대 초반에 가장 임신 능력이 높고 후반부터 능력이 떨어지며, 30대가 지나면 난임의 확률이 대폭 상승한다. 이는 남자의 생식 능력도 동일하다. 따라서 출산 계획이 없으면 괜찮지만 있다면 빠를수록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