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4월 19, 2024

유두 갈라짐, 왜 균열이 생길까?

유는 아기에게 최고의 음식이다. 많은 산모들이 완모를 목표로 하는 것도 모유가 가진 영양학적 완벽함 때문이다. 그러나 완모는 쉬운 길이 아니다. 긴 기간도 문제지만 잘못된 수유로 발생하는 유두의 통증은 산모를 지치게 한다. 이 통증은 겪어 보지 못하면 모른다. 마치 칼에 베인 것과 같아서 옷깃만 스쳐도 고통스럽고 젖을 물리면 살이 찢기는 느낌을 받는다. 이는 유두 갈라짐을 유발하는 잘못된 모유수유 방식이 원인이다.

유두 갈라짐, 왜 균열이 생길까?

local_hospital닥터Tip : 유두 갈라짐은 통과의례가 아니다. 잘못된 수유 자세와 수축기 사용이 주범이다. 전자의 경우 아기가 젖을 물 때 유두만 물면 빠는 힘이 유두에 집중되어 상처의 원인이 되기에 입을 크게 벌려 유륜 부위까지 깊게 물리고 다시 물릴 때도 물고 있는 상태에서 빼지 말고 아기 입안에 손가락을 넣고 잇몸을 살짝 눌러 입을 벌리게 해서 빼는 것이 좋다. 후자의 경우 모유의 양을 늘리기 위해 1시간 이산 유축하거나 아기가 젖을 빠는 힘보다 더 강한 압력으로 유축기를 사용하는 것이 원인이다. 가슴은 연약한 조직이기 때문에 유두가 아프지 않는 압력으로 설정(좋은 유축기 구매해야 가능)하고 좌우 5분씩 2~3회 반복하는 방식이 이상적이다. 또한 유축기는 사용 후 반드시 소독하여 세균의 감염을 예방해야 한다.

잘못을 고친 후 유방 관리법은 하루에 1번 이상 샤워를 하고, 수유 전 모유를 짜서 오염원을 제거, 수유 후 모유를 유두에 발라 자연 건조하면 건강한 유방을 유지할 수 있다.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실시간 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