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 오면 자연스럽게 찬 음식을 찾게 된다. 땀을 뻘뻘 흘려 입에 단내가 날 정도로 갈증을 느끼면 뜨거운 음식에는 손은 물론 눈마저 가지도 않는다. 대신에 가장 많이 먹게 되는 것이 아이스크림이다. 아이스크림은 달고 시원해서 마법에 걸린 것처럼 계속 먹게 된다. 그러나 뇌와 혀는 무더위에 항복하여 강력하게 아이스크림을 원하지만 위는 아니다. 위는 차가운 음식을 늘 경계해야 하는 장기로 아이크림을 좋아하지 않는다.
looks_one아이스크림 먹어도 될까? – 유제품으로 만든 차가운 아이스크림을 과하게 먹는 것은 장에 부담을 주어 유익균의 세력을 약화하고 유해균의 세력을 확장시켜 복통과 설사을 유발하는 장염의 원인 중 하나이다. 특히 장염 걸렸을 때 이를 먹는 것은 섶을 지고 불로 들어가는 것과 같은 행위이다. 마치 추워서 감기에 걸렸는데 반팔을 입고 밖을 걷는 것과 마찬가지다. 따라서 장염 조짐이 있으면 아이스크림은 먹지 말아야 한다.
looks_two장염 걸렸을 때 금기 음식은? – 장염에 걸렸을 때 무조건 피해야 하는 음식은 첫째 우유로 만든 모든 종류의 유제품•둘째 달고 수분이 많은 과일•셋째 짜고 기름진 요리이다. 언급한 3가지는 모두 장염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이다.
local_hospital닥터Tip : 장염은 장이 녹초가 된 상태이니 번아웃이 온 직장인이 휴가가 필요한 것처럼 휴식기를 줘야 한다. 따라서 하루 정도 식사량을 아주 작게 줄이거나 완전히 먹지 않아야 하고 탈수 증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물만 조금씩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