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1월 29, 2023

협심증 심근경색, 더 위급한 질환은?

장의 문제는 곧 심장으로 가는 혈관의 문제와 같다. 협심증과 심근경색은 이 문제의 정점에 있는 질환으로 이제껏 겪어보지 못한 ‘심장을 쥐어짜다’라는 포현의 통증이 특징이다. 둘은 서로 밀고 당겨주서 힘을 키우고 세를 확장한다.

Spoiler

협심증 vs 심근경색

local_hospital협심증 : 혈관이 좁아지다. – 운전을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만약 당신이 차로 고속도로를 운전하여 서울로 가던 도중에 전방에 낙화물이 떨어져 1개의 차선이 막혀 남은 차선으로 차량이 몰리는 상황이 생겼다고 가정했을 때 서울은 심장, 차는 혈액, 도로는 혈관, 낙화물은 혈전에 해당하며 발생된 혼잡한 교통 상황이 협심증이 된다. 차선이 막히면 차량의 속도가 현저하게 떨어지는 것처럼 협심증도 심장근육에 산소와 영양소가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아서 쥐어짜는 통증이 발생한다. 통증은 계단을 오르거나 무거운 짐을 들었을 때 순간적으로 나타나고 휴식을 취하면 사라진다. 그래서 협심증은 심장이 보내는 마지막 구조 요청으로 알려져 있다. 이 신호를 무시하면 큰 대가를 치르게 된다.

local_hospital 심근경색 : 혈관이 막히다. – 낙화물 구간을 빠져나와 다시 운전을 재촉하던 도중에 이번에는 전방에 화물차가 전복되어 4차선 도로 전체를 막는 사고가 발생하여 아예 이동을 할 수 없는 상황에 빠진 경우가 심근경색이다. 약속 시간을 어기면 계획이 수포로 돌아가는 것처럼 심근경색은 혈액의 공급이 완전히 멈추어 강렬한 통증과 함께 심장의 괴사가 진행되는 질환이다. 통증은 휴식으로 해결되지 않으며 응급처치를 받지 않으면 돌연사하여 황망하게 죽게 된다. 

font_download닥터Tip : 흉통의 원인은 다양하다. 이중에서 확실하게 심장의 문제(협심증+심근경색)로 확실하게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은 흉통과 동시에 왼쪽 손부터 팔까지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다.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실시간 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