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3월 19, 2024

배가 딱딱해요, 콕콕 아픈 이유는?

염에 걸려도 눈앞에 맛있는 음식이 있으면 군침이 돈다. 그만큼 인간의 식욕과 식탐은 이성을 초월할 정도로 강력하다. 그러나 본능에 가까운 음식에 대한 갈망도 유독 사라지는 경우가 있다. 바로 아랫배가 빵빵하고 딱딱한 상태일 때이다. 이때는 배수구로 물이 빠지는 것처럼 입에서 싸악 침이 소멸하고 입맛이 뚝뚝 떨어진다. 또한 위에서 시작된 불쾌감이 전신을 휩싸고 돌아서 하루 종일 짜증난 상태가 유지되고 살짝만 건드려도 말과 행동이 가시처럼 뾰족하게 나타난다. 다행히 딱딱한 배의 원인은 대게 명확한 편이여서 대처가 가능하다.

배가 딱딱해요, 콕콕 아픈 이유는?

looks_one변비 – 배가 딱딱한 이유의 80%는 똥이 차서 그렇다. 장에 똥이 많을수록 송곳으로 콕콕 찌르는 것처럼 배가 아프고 만지면 딱딱함이 느껴진다. 특히 날씨가 추워지면 몸의 대사활동이 떨어지고 운동량이 적어져 증상이 심해진다.

looks_two내장지방 – 피하지방보다 내장지방(복강과 내장 사이에 생기는 지방)이 많이 축적되면 만졌을 때 근육처럼 단단해서 딱딱함을 느낄 수 있다. 복부지방은 염증 물질을 생성하여 전신에 퍼뜨리는 유해한 존재로 많을수록 심장과 간에 쌓여 뇌졸중과 당뇨병을 유발한다.

looks_3가스 – 식사를 할 때 음식을 꼭꼭 씹지 않고 마시듯 삼키는 습관이 있으면 위에서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지 못하여 소장에서 세균이 과다 증식하여 순간적으로 대량의 가스가 생성된다. 이로 인하여 복부 팽만감으로 배가 딱딱하게 된다.

local_hospital닥터Tip : 아무리 열심히 운동하고 비싼 영양제를 먹어도 올바른 식습관을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없다. 딱딱한 배를 말랑하게 만들고 싶다면 먼저 과식•폭식•야식을 금하고 채소•물•운동을 취하는 것이다.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실시간 최신